티스토리 뷰



한창 화제가 되고 있는 DHL광고. 유튜브에서 인기라더만 뉴스에까지 나왔더군.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가장 먼저 기사화됐던 온라인비의 첫 번째 기사를 보면 DHL코리아에서 중앙대 학생들이 소품을 빌려간 적이 있다면서 학생들을 제작자로 유추했지만 중앙대에 확인한 결과 유령들로 밝혀졌다.
그러면서 언론홍보 담당자가 말하길, "원래 DHL 유니폼은 아무나 입을 수 없게 되어 있다"고 했다

그런데 후속 기사를 보면, 'A기획'의 내부 공모작이란다. 여기서 A기획은 금강오길비다. 내부 공모작이든 뭐든 간에 DHL 유니폼은 아무나 입지 못 한다는데, 그럼 금강에서는 직접 유니폼 등 소품을 만들었던 걸까 아니면 DHL코리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걸까?

그래서 과연 정말 순수한 buzz인지, 아니면 홍보대행사가 개입한 건지 궁금해서 이것 저것 찾아보기 시작했다

의혹 1. 유튜브에서 정말 인기가 있나?

유튜브에 가 봤다. 1월 14일에 등록된 동영상이고, 등록자는 xpolkovnik, 지금까지 7만 4천여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50개의 댓글이 달려 있다. Most Viewed(This Month)에서는 이 동영상을 찾을 수 없다(조회수가 낮아서). Most Viewed에는 모두 100개의 동영상이 모여 있는데 가장 꼴찌 동영상의 조회수가 37만여회다. 저 동영상 조회수 7만 4천여회도 대부분 화제가 된 뒤에 가 본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닐까 싶다. 결론은 별로 인기가 없다는 것이다. xpolkovnik의 정체는 유튜브에는 27살의 러시아인으로 되어 있는데, livejournal에는 20살의 캐나다인으로 되어 있고 해서 정확히 알기 어렵다.

I am bored라는 다른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도 올라왔는데, 여기는 1월 7일에 등록되었고 8만여회의 조회수를 기록중이다. 등록자는 loser7984인데 이 사람은 1월 7일에 I am bored 사이트에 가입했고, 올린 동영상은 달랑 하나다. 그 뒤로 로그인도 거의 안 했다.  이 사람의 마이스페이스에 가 보니 친구들 이름으로 볼 때 한국계 청소년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잘 안 가는 사이트에 기껏 가입해서 이 동영상을 올린 사람이 왜 자신의 마이스페이스에는 올리지 않았을까?

의혹 2. 정말 뉴욕페스티벌 본선 진출작인가?

항간에서는 이 광고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발(New York Festival) 본선 진출작이라는 설도 떠돌고 있는데

이건 기사 중에 있는 얘기고, 돌아다니다가 이런 얘기도 발견했다

네이버에서 조금만 검색해봤으면 저런 기사는 안 썼을텐데...
국내 광고회사에서 해외 광고제용으로 자체 제작한 CF입니다.

작년 뉴욕페스티벌에서 파이널리스트(본선진출작)에 올랐고요,
광고회사는 "금강오길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서용민,
프로덕션은 "PYX", 감독은 이재진(지금은 "아프리카"에 있습니다)이네요.

-gilsunza님

그러나 확인해 본 결과 2006년 뉴욕페스티벌 본선 진출작 중에 금강오길비에서 만든 DHL광고는 없다
그리고 광고제에 출품하려면 해당 광고가 집행된 적이 있어야 한다. 실제로 작년 칸 광고제에서는 수상작 후보에 올랐던 작품이 미디어에 집행된 적이 없다 해서 수상이 취소된 적도 있었다. 따라서 이 광고는 뉴욕페스티벌 본선 진출작이 아니다

의혹 3. 동영상에 찍혀 있는 TVCF 워터마크

TVCF는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광고 포털이다. 저 동영상에 TVCF 워터마크가 찍혀 있다는 것은 TVCF에 올라와 있다는 것이고, 그렇게 되려면 광고대행사에서 TVCF에 고화질 광고필름을 보내줘야 한다. 실제로 TVCF에서 저 광고를 봤다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 검색해보면 나오지 않는다. 원래 있었는데 기사가 나가자 지운 걸까?

의혹 4. 지금 DHL코리아의 광고는 오길비앤매더코리아에서 대행한다

금강오길비는 원래 현대그룹 계열 금강기획이었다. 제일기획에 이어 2위를 달리던 광고대행사다. 그걸 영국의 오길비앤매더가 인수해서 금강오길비가 된 것이다. 오길비앤매더코리아도 있는데 금강오길비와 함께 한국오길비그룹의 일원이다. 결국 금강오길비나 오길비앤매더코리아나 다 같은 오길비 계열사라는 것

그런데 현재 DHL코리아의 광고를 대행하고 있는 것은 오길비앤매더코리아다. 뭐가 이어질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_-


정리해 보면, 온라인비라는 신생 인터넷언론에서 별로 인기가 많지 않은 어느 동영상을 소개한다. 처음엔 광고를 전공하는 정체모를 학생들이 만들었을 거라고 하다가, 뜬금없이 광고대행사에서 내부 공모용으로 만들었댄다. 퀄리티만 보고도 프로가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제작 당사자들은 유포한 적이 없는데 정말 뜬금없이 유튜브에 어떤 러시아인이 올려 놨다. 이것이 화제가 되어 9시 뉴스에도 나오고, 그야말로 특종을 건진 온라인비는 이제 뜨는 일만 남았다

온라인비에 대해 알아봤다. 온라인비 대표는 주한미국대사관 공보담당 보좌관이던 안아무개씨다. 주한미국대사와 포털들의 네티즌 대화를 주도했고, 와인에 조예가 깊으며, 디시뉴스와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ㄱ대학교 대학원에서 홍보를 전공하기도 한, 말 그대로 홍보 전문가다.

홍보 전문가와 DHL 광고대행사와 TVCF와..
이거다! 하는 물증은 없지만 순수한 buzz라고 보기는 어렵다. 속지 말고 속이지 말자.



http://p-paradigm.com/plog/entry/화제가-된-DHL-광고-의혹을-제기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